전통적인 게임개발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기획, 사전 시각화, 레벨 디자인, 그래픽아트, 사운드 및 이펙트 디자인, 프로그래밍 구현, 프로토 타입, 알파 테스트, 베타 테스트, 게임 유료화 순서로 진행된다.
만일 게임 디자인 프로세스 초반 혹은 개발 과정 중에 현재 만들고 있는 게임이 플레이어들에게 얼마나 즐거움을 줄 수 있을지 알 수 있다면 게임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서 발생하는 시간적, 비용적 손실을 최소화 할 것이다. 바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것이 게임성평가 개념이다.
 
한국의 온라인게임은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관련된 게임산업체와 제품개발이 다른 게임장르에 비하여 월등하게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게임 개발 및 게임평가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있어왔지만 상위권 메이저 업체를 제외하고는 대다수 온라인게임 산업체가 영세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기획과 개발 단계에서부터 체계적인 게임성평가를 실시못하고 있다.
또한 상당 부분 실패 부담을 안고 있는 기존의 게임 제작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게임성 점검 단계를 통하여 핵심 기능에 대한 점검과 품질검사 등의 과정을 밟게 되지만, 사용자 관점의 게임성 만족도 보다는 주로 중요한 기능이 구현되지 않거나 특정한 부분의 치명적인 오류를 찾는데 쓰이고 있다.
 
 

게임성평가시스템의 역할은 게임의 주요 요소인 콘텐츠와 기술적 요소, 사회성 요소, 경쟁력 요소를 전문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게임산업체에 제공하여 전반적인 게임개발 사업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것이다.

ㆍ게임사용자 관점
① 콘텐츠 확보를 위한 네트워크 제공
② 게임의 완성도에 대한 객관적, 전문적 가이드 제공
③ 게임성에 대한 정량적 진단 결과 제공

ㆍ게임개발사 관점
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피드백을 통한 게임의 완성도 제고
② 테스트를 위한 장비 및 인력 인프라 활용
③ 게임성에 대한 정량적 진단 결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