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성평가시스템의 구조는 첫째, 게임 장르 중에서 MMORPG, FPS, 캐주얼, FPS 평가모델로 구성되어있다. 게임성평가모델은 게임산업체의 전문성, 객관성 및 활용성 확보를 통한 실무적인 모델 설계를 바탕으로 내/외부 사례 분석에 따른 적합성 및 연계성을 검토하여 분석 모델을 구축하였다.
둘째, 각 장르별 게임에 대한 Evaluation Module과 Analysis Module을 중심으로개발하였다. 게임산업체는 평가시스템에 접속하여 평가와 분석이 가능하며, 자사의 게임 동영상, 기획의도, 시나리오 등을 포함하여 게임 평가뿐만 아니라 게임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고 사용자 홍보용 웹사이트도 개발할 계획이다.
 
< 게임성평가시스템 모듈 구조 >
 
게임성평가시스템의 특징은 단순히 게임 기획의도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사용성 평가(Heuristc Evaluation)항목을 바탕으로 게임의 기술적 요소(오락성), 관리직 요소, 사회적 요소, 경쟁력 요소 4부분을 큰 항목으로 나누고 각 항목을 다시 세분화 하였다. 이러한 항목을 바탕으로 게임 장르별 평가모델에 구축에 필요한 웹 기반의 평가DataBase를 구축하였다.
 
평가항목 분류 평가항목 정의
게임성요소 게임시스템 게임 플레이를 이끌어가기 위해 설정된 진행방식
비쥬얼 배경화면, 동영상, 아이템 등을 구성하는 시각적요소
콘텐츠 캐릭터를 중심으로 게임을 구성하는 콘텐츠 요소
사운드 게임 스토리에 일치하는 배경 사운드 또는 효과음
관리적요소 운영기술력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Client 및 Server 기술
경쟁력요소 게임경쟁력 기존 게임과의 비교 평가를 통한 시장 경쟁력 평가
 
 

① 게임성평가 항목은 게임 장르별로 DB를 구축하여 양식을 제공한다.
② 평가자는 평가문항을 읽고 답안을 선택하여 일정한 방식으로 점수를 기재한다.
③ 평가결과에서는 전체 항목 점수를 평균으로 계산하여 출력한다.
④ 게임성평가 및 분석 보고서를 일정한 형태로 출력하여 결과를 활용한다.

 
< 게임성평가시스템 평가결과 예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