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성 평가시스템
DongBusan College University
무한상상력의 공간~!게임컨설팅과

게임성평가 개념

전통적인 게임개발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기획, 사전 시각화, 레벨 디자인, 그래픽아트, 사운드 및 이펙트 디자인, 프로그래밍 구현, 프로토 타입, 알파 테스트, 베타 테스트, 게임 유료화 순서로 진행된다.
만일 게임 디자인 프로세스 초반 혹은 개발 과정 중에 현재 만들고 있는 게임이 플레이어들에게 얼마나 즐거움을 줄 수 있을지 알 수 있다면 게임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서 발생하는 시간적, 비용적 손실을 최소화 할 것이다. 바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것이 게임성평가 개념이다.

게임성평가 필요성

한국의 온라인게임은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관련된 게임산업체와 제품개발이 다른 게임장르에 비하여 월등하게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게임 개발 및 게임평가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있어왔지만 상위권 메이저 업체를 제외하고는 대다수 온라인게임 산업체가 영세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기획과 개발 단계에서부터 체계적인 게임성평가를 실시못하고 있다.
또한 상당 부분 실패 부담을 안고 있는 기존의 게임 제작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게임성 점검 단계를 통하여 핵심 기능에 대한 점검과 품질검사 등의 과정을 밟게 되지만, 사용자 관점의 게임성 만족도 보다는 주로 중요한 기능이 구현되지 않거나 특정한 부분의 치명적인 오류를 찾는데 쓰이고 있다.

게임성평가시스템 개발

게임성평가시스템의 역할은 게임의 주요 요소인 콘텐츠와 기술적 요소, 사회성 요소, 경쟁력 요소를 전문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게임산업체에 제공하여 전반적인 게임개발 사업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것이다.

  • 게임사용자 관점
    ① 콘텐츠 확보를 위한 네트워크 제공
    ② 게임의 완성도에 대한 객관적, 전문적 가이드 제공
    ③ 게임성에 대한 정량적 진단 결과 제공
  • 게임개발사 관점
    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피드백을 통한 게임의 완성도 제고
    ② 테스트를 위한 장비 및 인력 인프라 활용
    ③ 게임성에 대한 정량적 진단 결과 제공

평가 시스템구조

게임성평가시스템의 구조는 첫째, 게임 장르 중에서 MMORPG, FPS, 캐주얼, FPS 평가모델로 구성되어있다. 게임성평가모델은 게임산업체의 전문성, 객관성 및 활용성 확보를 통한 실무적인 모델 설계를 바탕으로 내/외부 사례 분석에 따른 적합성 및 연계성을 검토하여 분석 모델을 구축하였다.
둘째, 각 장르별 게임에 대한 Evaluation Module과 Analysis Module을 중심으로개발하였다. 게임산업체는 평가시스템에 접속하여 평가와 분석이 가능하며, 자사의 게임 동영상, 기획의도, 시나리오 등을 포함하여 게임 평가뿐만 아니라 게임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고 사용자 홍보용 웹사이트도 개발할 계획이다.




평가모델을 위한 DATABASE구조

게임성평가시스템의 특징은 단순히 게임 기획의도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사용성 평가(Heuristc Evaluation)항목을 바탕으로 게임의 기술적 요소(오락성), 관리직 요소, 사회적 요소, 경쟁력 요소 4부분을 큰 항목으로 나누고 각 항목을 다시 세분화 하였다. 이러한 항목을 바탕으로 게임 장르별 평가모델에 구축에 필요한 웹 기반의 평가DataBase를 구축하였다.

평가모델을 위한 DATABASE구조
평가항목 분류 평가항목 정의
게임성요소 게임시스템 게임 플레이를 이끌어가기 위해 설정된 진행방식
비쥬얼 배경화면, 동영상, 아이템 등을 구성하는 시각적요소
콘텐츠 캐릭터를 중심으로 게임을 구성하는 콘텐츠 요소
사운드 게임 스토리에 일치하는 배경 사운드 또는 효과음
관리적요소 운영기술력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Client 및 Server 기술
경쟁력요소 게임경쟁력 기존 게임과의 비교 평가를 통한 시장 경쟁력 평가

평가방법 및 결과

① 게임성평가 항목은 게임 장르별로 DB를 구축하여 양식을 제공한다.
② 평가자는 평가문항을 읽고 답안을 선택하여 일정한 방식으로 점수를 기재한다.
③ 평가결과에서는 전체 항목 점수를 평균으로 계산하여 출력한다.
④ 게임성평가 및 분석 보고서를 일정한 형태로 출력하여 결과를 활용한다.

평가방법 및 결과 이미지 확대보기

< 게임성평가시스템 평가결과 예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