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게임산업은
문화컨텐츠 산업의
핵심적인 분야!

21세기 게임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게임전문가
(게임디벨로퍼, 스마트엔지니어, 게임컨설턴트)
양성하기 위하여 개설 하였습니다.

교육목표

게임산업은 차세대 국가 경제를 이끌어 갈 전략산업인 문화콘텐츠산업의 핵심 분야로 다양한 콘텐츠산업 중에서 유일하게 정보통신과 문화창작 기술이 결합되어 발전하는 첨단 콘텐츠 산업입니다.
따라서, 게임컨설팅과는 실무능력과 창의력이 뛰어난 게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표로 학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선순환 교육시스템 구축 대학의 정규교육과 게임업체의 참여교육이 조화를 이루는 취업 중심형 교육시스템
  • 취업보장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대학과 게임업체가 운영하고 정부기관이 지원하는 취업을 보장하는 맞춤형 교육과정
  • 현장인턴쉽 산학협력시스템 구축 게임업체가 제공하는 현장인턴쉽을 바탕으로 하는 게임운영기획 전문인력 양성
  • 산학협력컨소시엄구축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회 ㈜엠게임 ㈜위메이드 ㈜넥슨SD ㈜네오위즈 ㈜더파이브인터렉티브 ㈜인티브소프트 ㈜게임데이 ㈜파크이에스엠 ㈜네온소프트 ㈜블루솜 ㈜손오공IB(부산경남지사) ㈜지맥스(한게임 경남총판) ㈜펀즈팩토리 ㈜게임에이지 ㈜퍼니스톤 ㈜라티스
DongBusan College University
무한상상력의 공간~!게임컨설팅과
  • 2008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지원 GM전문인력양성사업 (1년차)

  • 2009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지원 GM전문인력양성사업 (2년차)
    중소기업청 지원 실험실창업지원사업
    한국콘텐츠 진흥원 지원 맞춤형 인양성사업
    (5학기 등록금지원 20120년 국비장학생 선발, 1년차)

  • 2010

    중소기업청 지원 산학연계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5학기 등록금 지원 2010년 국비장학생 선발, 2년차)

  • 2011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5학기 등록금 지원 2012년 국비장학생 선발, 3년차)

  • 2012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5학기 등록금 지원 2013년 국비장학생 선발, 4년차)

  • 2013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5학기 등록금 지원, 5년차)
    부산시 지원 BB(Brain Busan)21사업 (1년차)

  • 2014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5학기 등록금 지원, 5년차)
    부산시 지원 BB(Brain Busan)21사업(2년차)

  • 2015

    부산시 지원 BB(Brain Busan)21사업(3년차)

  • 2016

    부산시 지원 BB(Brain Busan)21사업(4년차)

  • 2017

    부산시 지원 BB(Brain Busan)21사업(5년차)
    게임물관리위원회 GGG(좋은게임지키미)사업

게임방송 게임방송
게임방송
제작실무교육
  • ㈜CJ Cablenet과 공동제작
  • 매월 게임대회 실시
  • 부산, 경남, 울산 방영
협약 게임업체 게임방송
게임기관과 협약을
맺고 인력교육
  • 게임물관리위원회
  •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회
  • ㈜엠게임 ㈜네오위즈
  • ㈜라티스 ㈜인티브소프트
  • ㈜게임에이지 ㈜퍼니스톤
연구소 운영 게임방송
게임성평가
시스템
  • 업체와 공동연구
  • 국책사업 프로젝트
정부지원 특성화 사업 게임방송
교육부 특성화 사업
정통부 인력양성 사업
  • 게임성평가 기반 인력양성
  • 스마트 콘텐츠 개발인력양성
  • 산업체 탐방

전공분야

게임기획 전공

게임기획 전공은 게임제작에 필요한 게임요소를 정의하고, 게임의 플레이, 레벨, 밸런스와 관련된 기술적 요구사항과 게임테스트, 서비스, 매출과 관련된 마케팅적 요구사항을 기반으로하여 게임의 콘텐츠, 기술적, 상업적 측면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전공입니다.
현재 국내외 게임 산업체는 투자대비 개발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게임콘텐츠의 개발에 있어서 소프트웨어 공학에 기반을 두는 체계적인 제작 공정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작 공정에서 게임 기획은 가장 핵심적이고 차후 개발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공정입니다.
본 학과에서는 게임기획 교육과목을 매학기에 개설하고 게임시나리오와 같은 관련 과목을 교육하여 게임기획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콘텐츠 전공

스마트폰게임 전공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을 중심으로 하는 스마트폰에서 실행되는 게임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개발된 스마트폰 게임의 품질을 관리하는 기법을 교육하는 전공입니다.
현재 스마트폰의 보급 증가에 따라 스마트폰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인력을 채용하기 위한 IT 산업체의 요구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이러한 인력 수요에 대처하기 위하여 애플 맥킨토시(아이맥 21형) 실습실을 구축하고 스마트폰 개론과 스마트폰 프로그래밍 관련 과목을 개설하여 스마트폰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게임서비스 전공

게임서비스 전공은 게임운영(GM), 게임평가(QA), 유저관리(CS), 게임마케팅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정공으로 게임운영자는 상용서비스 되고 있는 게임의 운영과 사용자 관리를 수행하며, 게임 개발 및 마케팅과정에서 사용자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게임품질평가자는 개발 및 패치, 업데이트 시에 게임의 안정성 검증을 평가하여 게임의 품질을 높이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게임서비스 전공은 게임관리, 게임품질평가, 고객관리, 마케팅, 개발업무 지원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전공입니다. 지원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전공입니다.

특별전공

특별전공은 프로게이머 양성과, 인터넷 방송BJ, e스포츠 심판양성, 게임방송제작에서 필요한 게임 지식과 소양을 갖춘 게임엔터테이너를 양성하는 전공입니다. 특히 영상매체에 대한 기본지식과 엔터테이너가 갖추어야 할 각종 전문적 소양을 교육하고, 영상매체 기자재를 활용한 실기교육 그리고 현업종사자들과 연계한 현장실습 교육을 통하여 전문적이고 현대적 감각을 갖춘 게임 전문 엔터테이너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